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ž„μ‹ &μΆœμ‚°&μœ‘μ•„μ΄μ•ΌκΈ°

[μœ‘μ•„μ˜ 기초] μ„±μž₯ λ°œλ‹¬μ˜ κΈ°μ€€

by μ˜€λ‹ˆμž₯ 2024. 2. 2.
λ°˜μ‘ν˜•

μ„±μž₯ λ°œλ‹¬μ€ μ•„μ΄λ§ˆλ‹€ κ°œμΈμ°¨κ°€ 크닀. 쑰금 λŠ¦λ˜λ‹€κ³  쑰바심을 λ‚Ό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μ§€λ§Œ λ°œλ‹¬μ˜ 평균을 μ•Œμ•„λ‘λ©΄ 이상 유무λ₯Ό 쑰기에 ν™•μΈν•˜κ³ , μ„±μž₯을 μ΄‰μ§„ν•˜λŠ”λ° λ§Žμ€ 도움이 λœλ‹€.

 

 

 

μ„±μž₯ λ°œλ‹¬μ˜ κΈ°μ€€

 

 

 

λ°œλ‹¬μ˜ 평균

 

생후 2~3κ°œμ›” ● λͺ© κ°€λˆ„κΈ°

μ•‰ν˜€λ†“μ•˜μ„ λ•Œ 슀슀둜 λͺ©μ„ κ°€λˆ„λŠ” μ‹œκΈ°λŠ” λΉ λ₯΄λ©΄ 1.7κ°œμ›”. 평균 2~3κ°œμ›”μ΄λ‹€. 생후 3κ°œμ›”μ΄λ©΄ μ—Žμ–΄λ†“μ•˜μ„ λ•Œ 고개λ₯Ό 거의 90λ„λ‘œ λ“€μ–΄ 올릴 수 μžˆλ‹€. 생후 4κ°œμ›”μ΄ μ§€λ‚¬λŠ”λ°λ„ μ•ˆμ•˜μ„ λ•Œ 머리λ₯Ό μ –νžˆκ±°λ‚˜ λͺ©μ„ κ°€λˆ„μ§€ λͺ»ν•˜λ©΄ 진단을 λ°›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3κ°œμ›” ● μ˜Ήμ•Œμ΄

보톡 생후 3~4κ°œμ›”μ—λŠ” μ˜Ήμ•Œμ΄λ₯Ό ν•˜λŠ”λ° 생후 6κ°œμ›”μ΄ μ§€λ‚˜λ„ μ†Œλ¦¬λ₯Ό 내지 μ•Šκ±°λ‚˜, μ—„λ§ˆκ°€ μ–ΌλŸ¬λ„ λ°˜μ‘μ„ 보이지 μ•ŠμœΌλ©΄ μ²­κ°μ΄λ‚˜ λ°œμ„±κΈ°κ΄€μ„ μ κ²€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4~6κ°œμ›” ● 뒀집기

λΉ λ₯΄λ©΄ 백일, λŠ¦μ–΄λ„ 생후 7κ°œμ›”μ—λŠ” 뒀집기λ₯Ό ν•œλ‹€. 뒀집기λ₯Ό 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고개λ₯Ό κ°€λˆ„λŠ” λŠ₯λ ₯, λͺΈμ„ νšŒμ „ν•˜λŠ”λ° ν•„μš”ν•œ 볡뢀 근윑이 λ°œλ‹¬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²˜μŒμ—λŠ” λͺ©κ³Ό μ–΄κΉ¨ κ·Όμœ‘μ„ μ‚¬μš©ν•΄ 뒀집고, μ΅μˆ™ν•΄μ§€λ©΄ λ°”λ‘œ λˆ„μš΄ μžμ„Έμ—μ„œ μ—Žλ“œλ¦° μžμ„Έλ‘œ 뒀집을 수 μžˆλ‹€. 생후 7κ°œμ›” 이후에도 뒀집지 λͺ»ν•˜λ©΄ λ°œλ‹¬ 지연을 μ˜μ‹¬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5κ°œμ›” ● 손 λ»—μ–΄ 물건 집기

λΉ λ₯΄λ©΄ 생후 4κ°œμ›” μ¦ˆμŒμ— 손을 λ»—μ–΄ μž₯λ‚œκ°μ΄λ‚˜ 젖병 λ“± 관심 μžˆλŠ” 것을 μž‘λŠ”λ‹€. 눈과 μ†μ˜ ν˜‘μ‘μ΄ κ°€λŠ₯ν•΄μ‘Œλ‹€λŠ” 의미. 생후 6κ°œμ›”μ΄ μ§€λ‚˜λ©΄ ν•œ μ†μœΌλ‘œ, 생후 9κ°œμ›”μ΄λ©΄ 엄지와 κ²€μ§€λ‘œ 물건을 μž‘λŠ”λ‹€. 생후 6κ°œμ›”μ΄ μ§€λ‚˜λ„ μ›ν•˜λŠ” 물건에 손을 뻗지 μ•Šκ±°λ‚˜, 7~8κ°œμ›”μ΄ λ˜μ–΄λ„ μ†μœΌλ‘œ 물건을 μž‘μ§€ λͺ»ν•˜λ©΄ λ°œλ‹¬ 상황을 점검 ν•΄λ³Έ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7κ°œμ›” ● 혼자 앉기

생후 6κ°œμ›”μ—λŠ” λ²½μ΄λ‚˜ μ†ŒνŒŒμ— κΈ°λŒ€μ•‰κ³ , 7κ°œμ›”λΆ€ν„°λŠ” 두 μ†μœΌλ‘œ λ°”λ‹₯을 짚고 λͺΈμ„ μ§€νƒ±ν•œ 채 혼자 μ•ŠλŠ”λ‹€. 생후 9~10κ°œμ›”μ—λŠ” μ™„μ „νžˆ 혼자 앉을 수 μžˆλ‹€. 생후 8~9κ°œμ›”μ΄λ©΄ μ•‰μ•„μ„œ 고개λ₯Ό 돌렀 λ’€λ₯Ό λŒμ•„λ³Έλ‹€. κ°œμΈμ°¨κ°€ μžˆμœΌλ‚˜ 생후 10κ°œμ›” 후에도 혼자 앉지 λͺ»ν•˜λ©΄ 쀑좔신경계 이상을 μ˜μ‹¬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7~8κ°œμ›” ● κΈ°κΈ°

생후 7κ°œμ›”μ΄λ©΄ 두 손과 무릎으둜 체쀑을 μ§€μ§€ν•˜λ©° κ°„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κΈΈ λ•Œ 온λͺΈμ˜ κ·Όμœ‘μ„ μ΄μš©ν•˜κ³  ν‰ν˜•κ°κ°μ„ κΈ°λ₯΄κΈ° λ•Œλ¬Έμ— κΈ°κΈ°λŠ” 이후 μ„œκΈ°, κ±·κΈ°, μš΄λ™ λ°œλ‹¬μ— 맀우 큰 영ν–₯을 λΌμΉœλ‹€. 기지 μ•Šκ³  λ°”λ‘œ μ„œλŠ” 아이도 μžˆλŠ”λ°, λ°œλ‹¬ 이상이 μžˆ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λ‚˜ λ˜λ„λ‘ μΆ©λΆ„νžˆ κΈ°λ©΄μ„œ κ·Όλ ₯κ³Ό κ· ν˜• 감각을 ν‚€μš°λŠ” 것이 λ°”λžŒμ§ν•˜λ‹€. 

 

 

 

생후 9~10κ°œμ›” ● 호λͺ… λ°˜μ‘

생후 5κ°œμ›” μ „ν›„κ°€ 되면 λͺ©μ†Œλ¦¬κ°€ λ“€λ¦¬λŠ” μͺ½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바라보며, 생후 9~10κ°œμ›”μ΄λ©΄ 이름을 λΆ€λ₯Ό λ•Œ μ•Œμ•„μ°¨λ¦¬κ³  μ†Œλ¦¬ λ‚˜λŠ” μͺ½μœΌλ‘œ 얼꡴을 λŒλ¦°λ‹€. 돌 μ „ν›„μ—” μ—„λ§ˆ λͺ©μ†Œλ¦¬μ™€ μ£Όμœ„μ˜ λ°°κ²½ μ†Œλ¦¬λ₯Ό ꡬ뢄해 μ—„λ§ˆ 말에 κ·€ 기울일 μ •λ„λ‘œ μ• μ°© λŒ€μƒ ꡬ뢄이 κ°€λŠ₯해진닀. 생후 13κ°œμ›” 이후에도 이름을 λΆ€λ₯΄κ±°λ‚˜ μžμ‹ μ„ ν–₯ν•œ 말에 λ°˜μ‘μ΄ μ—†μœΌλ©΄ 청각 및 λ°œλ‹¬ 문제λ₯Ό 점검해본닀.

 

 

 

  Q ) λŠ¦λ˜λŠ” 것과 λ°œλ‹¬ μž₯μ• 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ΌκΉŒ?  

A ) μ•„μ΄μ˜ λ°œλ‹¬μ΄ λŠ¦μ„ λ•Œ 쑰금 λŠ¦λ˜λŠ”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λ°œλ‹¬ μž₯μ•  λ“± λ¬Έμ œκ°€ μžˆλŠ” 것인지 ν˜Όλž€μŠ€λŸ½λ‹€. 아이가 μ–΄λ¦΄μˆ˜λ‘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κ΅¬λΆ„ν•˜κΈ°κ°€ μ–΄λ €μšΈ 수 μžˆμœΌλ‚˜, μ‹œκΈ°κ°€ 2~3κ°œμ›” 정도 λŠ¦λ”λΌλ„ κΎΈμ€€νžˆ λ°œλ‹¬ 과업을 λ”°λΌκ°ˆ λ•Œ, 말문이 늦게 νŠΈμ΄λ”λΌλ„ μ–΄λ₯Έμ˜ 말을 μ΄ν•΄ν•˜κ±°λ‚˜ 눈 맞좀 λ˜λŠ” λ―Έμ†Œ · λͺ¨λ°© 등에 λ¬Έμ œκ°€ 없을 λ•ŒλŠ” 쑰금 κΈ°λ‹€λ €λ³Έ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μ „λ°˜μ μœΌλ‘œ λ°œλ‹¬μ΄ λŠ¦μœΌλ©΄μ„œ μƒν˜Έμž‘μš©μ—λ„ 어렀움이 μžˆμ„ λ•Œ, λ°œλ‹¬ 선별 κ²€μ‚¬μ—μ„œ ν•΄λ‹Ή μ—°λ Ήμ˜ ν‰κ· μΉ˜λ³΄λ‹€ 25% 이상 λ’€μ²˜μ§„ κ²½μš°μ—λŠ” λ°œλ‹¬ μž₯μ• λ₯Ό μ˜μ‹¬ν•΄λ΄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 

생후 10~12κ°œμ›” ● 혼자 μ„œκΈ°

집고 μ„œκΈ°λŠ” 생후 9κ°œμ›”μ΄ 평균. 이후 점차 물건을 μž‘μ§€ μ•Šκ³ λ„ μ„€ 수 있게 λœλ‹€. 생후 11κ°œμ›” 이후에도 λΆ™μž‘κ³  μΌμ–΄μ„œμ§€ λͺ»ν•˜κ±°λ‚˜, 생후 14κ°œμ›”μ—λ„ 혼자 μ„œμ§€ λͺ»ν•˜λ©΄ λ°œλ‹¬ 검사λ₯Ό λ°›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10~12κ°œμ›” β— ν•œ 단어 λ§ν•˜κΈ°

생후 10κ°œμ›”λΆ€ν„° "μ—„λ§ˆ"처럼 의미 μžˆλŠ” 첫말을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. κ°œμΈμ°¨κ°€ ν¬μ§€λ§Œ 보톡 생후 10~15κ°œμ›”μ—λŠ” 첫말을 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μ€‘μš”ν•œ 것은 무쑰건 λ°œμ„±λ§Œ ν•˜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μ–΄λ–€ λŒ€μƒμ΄λ‚˜ 상황에 μ μ ˆν•œ 단어λ₯Ό λ§ν•˜λŠ” 것이닀. 생후 18κ°œμ›” 이후에도 ν•œ 단어λ₯Ό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μ–Έμ–΄ 및 λ°œλ‹¬ 검사λ₯Ό λ°›μ•„λ³Έ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12~13κ°œμ›” ● 행동 λͺ¨λ°©ν•˜κΈ°

생후 8~9κ°œμ›”μ΄λ©΄ 일상 μ†Œλ¦¬λ‚˜ 단어, μ£”μ£”, 도리도리 같은 쉽고 반볡적인 놀이λ₯Ό 따라 ν•œλ‹€. 생후 12~13κ°œμ›”μ΄λ©΄ κ±Έλ ˆμ§ˆμ„ 흉내 λ‚΄κ±°λ‚˜ 신문을 λ³΄λŠ” μ²™ν•˜λŠ” λ“± νƒ€μΈμ˜ 행동을 λͺ¨λ°©ν•  수 μžˆλ‹€. 생후 15κ°œμ›” 무렡에도 μ „ν˜€ λͺ¨λ°© 행동이 λ‚˜νƒ€λ‚˜μ§€ μ•Šκ³ , νƒ€μΈμ—κ²Œ λ°˜μ‘μ΄ 적닀면 λ°œλ‹¬ 이상을 μ²΄ν¬ν•œλ‹€. λΉ λ₯΄λ©΄ 생후 18κ°œμ›”, 일반적으둜 만 2μ„Έ 무렡이면 병원놀이, μ†ŒκΏ‰λ†€μ΄ λ“± 역할놀이λ₯Ό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12~15κ°œμ›” ● κ±·κΈ°

생후 10~11κ°œμ›”μ΄λ©΄ μ—„λ§ˆ 손을 작고 ν•œλ°œμ”© κ±ΈμŒμ„ λ—€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아이가 생후 15κ°œμ›”κΉŒμ§€λŠ” κ±·κΈ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정상 아이 쀑 μ•½ 2% μ •λ„λŠ” 생후 18κ°œμ›”μ— κ±·κΈ° μ‹œμž‘ν•˜λ―€λ‘œ μ΄λ•ŒκΉŒμ§€λŠ” μ’€ 더 μ§€μΌœλ³Έλ‹€. 만일 생후 18κ°œμ›” 이후에도 걷지 λͺ»ν•˜λ©΄ μ’…ν•©λ³‘μ›μ΄λ‚˜ λ°œλ‹¬ 검사 κΈ°κ΄€μ—μ„œ λ°œλ‹¬ μž₯애와 κ΄€λ ¨ν•œ 문제λ₯Ό 점검해야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생후 18κ°œμ›” ● 두 단어 μ—°κ²°ν•΄ λ§ν•˜κΈ°

생후 18~19κ°œμ›”μ΄λ©΄ "μ—„λ§ˆ 까까"처럼 호칭이 λ“€μ–΄κ°„ κ°„λ‹¨ν•œ λ¬Έμž₯을 말할 수 μžˆλ‹€. 생후 24~26κ°œμ›”μ΄λ©΄ 주둜 2~3단어가 μ—°κ²°λœ λ¬Έμž₯을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€ κ°œμΈμ°¨κ°€ ν¬λ―€λ‘œ 쑰금 λŠ¦λ”λΌλ„ 크게 κ±±μ •ν•  ν•„μš”λŠ” μ—†μœΌλ‚˜, 생후 26κ°œμ›” 이후에도 두 단어 μ—°κ²° λ¬Έμž₯을 λ§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μ–Έμ–΄ 검사λ₯Ό λ°›μ•„λ³Έλ‹€.

 

 

 

 

 

 

λŒ€ν‘œμ  λ°œλ‹¬ 이상 μ‹ ν˜Έ

 

● λͺ¨λ°©μ˜ 어렀움

따라 ν•˜κΈ°λŠ” μ‚¬νšŒμ„±μ΄λ‚˜ 인지 λ°œλ‹¬μ—μ„œ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아이가 μ—„λ§ˆ μ•„λΉ κ°€ ν•˜λŠ” μ‰¬μš΄ ν–‰λ™μ΄λ‚˜ ν‘œμ •λ„ 따라 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λ°œλ‹¬ 이상을 μ˜μ‹¬ν•΄λ³Έλ‹€.

 

 

● λ‹€λ₯Έ 아이에 λŒ€ν•œ 관심

만 3μ„ΈκΉŒμ§€λŠ” 아이듀이 λͺ¨μ—¬ μžˆμ–΄λ„ μ§„μ •ν•œ μ˜λ―Έμ—μ„œ 같이 λ…Όλ‹€κ³  λ³΄κΈ°λŠ” μ–΄λ ΅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λ‹€λ₯Έ μ•„μ΄μ˜ ν–‰λ™μ΄λ‚˜ μ†Œλ¦¬μ— 관심을 보이고, 만져보렀 ν•˜κ±°λ‚˜ λ‹€κ°€κ°€λŠ” λ“±μ˜ 행동은 ν•˜κΈ° λ§ˆλ ¨μ΄λ‹€. λ‹€λ₯Έ 아이가 μ˜†μ— μžˆμ–΄λ„ 마치 혼자인 κ²ƒμ²˜λŸΌ λ°˜μ‘μ΄ μ—†λ‹€λ©΄ μ‚¬νšŒμ„± 문제λ₯Ό μ˜μ‹¬ν•΄λ³Ό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● 가리킀기

무엇인가에 λŒ€ν•œ 관심을 ν‘œν˜„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†κ°€λ½μœΌλ‘œ κ°€λ¦¬ν‚€λŠ” 행동을 ν•˜λŠ”μ§€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이 행동은 인지 λ°œλ‹¬κ³Ό μ‚¬νšŒμ  μƒν˜Έμž‘μš© 등을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μ§€ν‘œμ΄λ‹€.

 

 

● 보여주기

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보여주기 μœ„ν•΄ 무엇인가λ₯Ό 가지고 μ˜€λŠ”μ§€ μ‚΄νŽ΄λ³Έλ‹€.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—κ²Œ μžμ‹ μ΄ 관심 μžˆλŠ” 물건을 μ•Œλ €μ£Όκ³  곡감을 μš”κ΅¬ν•˜λŠ” 것은 μ‚¬νšŒμ„±μ„ ν‘œν˜„ν•˜λŠ” κΈ°λ³Έ 행동이닀.

 

 

● ν•¨κ»˜ μ§‘μ€‘ν•˜κΈ°

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쑰금 멀리 μžˆλŠ” 물건을 가리킬 λ•Œ 아이가 그것을 λ³΄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œλ‹€.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μ΄ κ°€λ¦¬ν‚€λŠ” 물건에 관심을 κ°–λŠ”μ§€λ‘œ μƒν˜Έμž‘μš© 정도λ₯Ό 확인할 수 μžˆ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