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ž„μ‹ &μΆœμ‚°&μœ‘μ•„μ΄μ•ΌκΈ°

[μœ‘μ•„μ˜ 기초] 월령별 μž₯λ‚œκ° κ³ λ₯΄κΈ°

by μ˜€λ‹ˆμž₯ 2024. 2. 15.
λ°˜μ‘ν˜•

쒋은 μž₯λ‚œκ°μ€ 아이가 재미있게 κ°–κ³  λ…ΈλŠ” λ„μ•ˆ 신체와 λ‘λ‡Œ, 감각을 고루 λ°œλ‹¬μ‹œν‚¨λ‹€. μ•„μ΄μ˜ μ›”λ Ήκ³Ό μ„±ν–₯에 따라 졜적의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„ λ³„ν•˜λŠ” 기쀀을 μ•Œμ•„λ‘μž.

 

 

 

월령별 μž₯λ‚œκ° κ³ λ₯΄κΈ°

 

 

 

 

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ž₯λ‚œκ°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이유

 

놀고 싢은 μš•κ΅¬λ₯Ό μžκ·Ήν•œλ‹€

μž₯λ‚œκ°μ€ 아이λ₯Ό 놀이 μ„Έκ³„λ‘œ μ΄λ„λŠ” λ§€κ°œμ²΄μ΄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λ†€λ©΄μ„œ μ˜€κ°μ„ λ°œλ‹¬μ‹œν‚€κ³ , μ£Ό μ–‘μœ‘μžμ™€μ˜ 애착을 λ”μš± 견고히 ν˜•μ„±ν•˜λ©°, ν•™μŠ΅μ„ ν•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λ¬Όλ‘  놀이에 항상 μž₯λ‚œκ°μ΄ ν•„μš”ν•œ 것은 μ•„λ‹ˆλ‹€. 곡뢀할 λ•Œ κΌ­ μ—°ν•„κ³Ό λ…ΈνŠΈ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쒋은 ν•™μš©ν’ˆμ΄ ν•™μŠ΅ 효과λ₯Ό 높이고 λ•Œλ‘œ μ˜μš•κΉŒμ§€ μ΄λŒμ–΄λ‚΄λ“― μž₯λ‚œκ°λ„ λ§ˆμ°¬κ°€μ§€μ΄λ‹€. 쒋은 μž₯λ‚œκ°μ€ 놀이에 λŒ€ν•œ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˜κ³ , 놀이λ₯Ό λ”μš± ν’μ„±ν•˜κ²Œ λ§Œλ“ λ‹€. 단, μ–΄λ₯Έμ˜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κ³¨λΌμ„œλŠ” μ•ˆ λœλ‹€. μ–΄λ₯Έμ΄ 보기에 완성도 λ†’κ³  μ„Έλ ¨λœ μž₯λ‚œκ°μ΄λΌλ„ 아이가 ν₯λ―Έλ₯Ό λŠλΌμ§€ λͺ»ν•˜λ©΄ 아무 μ†Œμš©μ΄ μ—†λ‹€.

 

 

 

신체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

μž₯λ‚œκ°μ€ μ•„μ΄μ˜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촉진해 신체 λ°œλ‹¬μ„ λ•λŠ”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λ”Έλž‘μ΄ μ†Œλ¦¬κ°€ λ‚˜λ©΄ κ·Έμͺ½μœΌλ‘œ 고개λ₯Ό 돌리고, λͺ¨λΉŒμ΄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λŒ€λ‘œ μ‹œμ„ μ΄ 따라간닀. 쑰금 자라면 뢁을 λ‘λ“œλ¦¬κ³ , 승용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λ°€κ³  νƒ€λ©΄μ„œ λͺΈμ΄ 민첩해지고 ν˜‘μ‘λ ₯도 쒋아진닀.

 

 

 

λ‘λ‡Œ λ°œλ‹¬μ— μ’‹λ‹€

아이가 온λͺΈμ˜ 근윑과 감각을 μ‚¬μš©ν•˜λ©΄μ„œ 재미있게 놀 λ•Œ, 아이 λ‡Œμ˜ λ‰΄λŸ°λ“€μ΄ ν™œλ°œν•˜κ²Œ μ—°κ²°λœλ‹€. 또 λΈ”λ‘μ²˜λŸΌ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ͺ으며 μ‘°μž‘ν•˜κ³  νƒμƒ‰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€ 사고λ ₯κ³Ό 창의λ ₯을 λ°œλ‹¬μ‹œν‚¨λ‹€. 아이가 μ–΄λ–€ 놀이에 λͺ°μž…ν•˜λ©΄ λ„νŒŒλ―Ό λΆ„λΉ„κ°€ μ™•μ„±ν•΄μ§€λŠ”λ°, 이 호λ₯΄λͺ¬μ€ λͺ©ν‘œλ₯Ό μ •ν•˜κ³  μ§€μ†μ μœΌλ‘œ λ…Έλ ₯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λ•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상상λ ₯κ³Ό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„ λ•λŠ”λ‹€

창의λ ₯은 λ„νŒŒλ―Όμ΄ 전두엽 μ˜μ—­μ—μ„œ 방좜될 λ•Œ 전두엽이 ν™œμ„±ν™”λ˜λ©΄μ„œ λ°œλ‹¬ν•˜λŠ”λ°, 이 호λ₯΄λͺ¬μ€ 아이가 λ†€λ©΄μ„œ μΎŒκ°μ„ λŠλ‚„ λ•Œ λŒ€λŸ‰ λΆ„λΉ„λœλ‹€. μž₯λ‚œκ°μ„ 재미있게 가지고 놀고 μƒˆλ‘­κ²Œ μ‘°μž‘ν•˜λ©΄μ„œ 재미λ₯Ό λŠλΌλŠ” λ™μ•ˆ λ„νŒŒλ―Ό 같은 μ‹ κ²½μ „λ‹¬λ¬Όμ§ˆμ΄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λΆ„λΉ„λœλ‹€.

 

 

 

 

쒋은 μž₯λ‚œκ°μ˜ κΈ°μ€€

 

μ˜€κ°μ„ μžκ·Ή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

μ•„μ΄λŠ” 세상에 νƒœμ–΄λ‚˜λ©΄ μƒμ‘΄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κ°€μž₯ μ›μ΄ˆμ  감각뢀터 λ°œλ‹¬μ‹œμΌœλ‚˜κ°„λ‹€. μ΄λŠ” νƒœμ–΄λ‚˜ λͺ‡ λ…„ λ™μ•ˆ 감각 μš΄λ™κ³Ό κ΄€λ ¨ν•œ λŒ€λ‡Œν”Όμ§ˆμ΄ 집쀑 λ°œλ‹¬ν•œ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 아이가 자꾸 만져보고 μ‹Άμ–΄ ν•˜κ³ , 보고 또 λ³΄λ©΄μ„œ 눈으둜 νƒμƒ‰ν•˜κ³ , μ†Œλ¦¬λ₯Ό λ“£κ³  μ‹Άμ–΄ 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Όμˆ˜λ‘ λ‘λ‡Œμ™€ 신체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. λ”Έλž‘μ΄, 촉각책, μΉ˜μ•„λ°œμœ‘κΈ° 겸용 λ†€μž‡κ° λ“± 각 감각을 μžκ·Ή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ν•˜λ‚˜μ”© κ΅¬μž…ν•΄ μ•„μ΄μ˜ μ˜€κ°μ„ 두루 μžκ·Ή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 

 

λ°œλ‹¬ 단계에 λ§ž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

μ‹ μƒμ•„λŠ” 흑백을 κ΅¬λ³„ν•˜κ³  μ•½ 15cm μ•žμ˜ 사물을 λ³Ό 수 μžˆμ„ μ •λ„μ˜ μ‹œλ ₯μ΄λ―€λ‘œ ν™”λ €ν•œ 것보닀 λ‹¨μˆœν•œ 흑백 λͺ¨λΉŒμ΄ μ•Œλ§žλ‹€. ν•œμ°½ κΈ°κ³  μ„œμ„œ 움직이기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μ•„μ΄μ—κ²Œ μ±…μ΄λ‚˜ 블둝을 μ£ΌλŠ” 것은 μ•„μ΄μ˜ λ°œλ‹¬ μš•κ΅¬μ— λ§ž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μž₯λ‚œκ°μ„ 미리 사두기보닀 앉기, κ±·κΈ° λ“± 신체 λ°œλ‹¬μ˜ 큰 λ³€ν™”λ‚˜ μ†Œκ·Όμœ‘ λ°œλ‹¬, μ–Έμ–΄ ν‘œν˜„ 정도 등을 νŒŒμ•…ν•΄ μ•Œλ§žμ€ 것을 κ΅¬μž…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μ•ˆμ „ν•˜κ³  μ„Έμ²™ν•˜κΈ° μ‰¬μ›Œμ•Ό ν•œλ‹€

μ•ˆμ „μ„±μ€ μž₯λ‚œκ° μ„ νƒμ˜ κΈ°λ³Έ 쑰건이닀. λͺ¨μ„œλ¦¬κ°€ 날카둭지 μ•ŠμœΌλ©° λ¬Όκ³  빨아도 μ•ˆμ „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자주 μ„Έμ²™ν•΄μ•Ό ν•˜λŠ” νŠΉμ„±μƒ μ§‘μ—μ„œλ„ μ†μ‰½κ²Œ μ„Έμ²™ν•˜κ³  μ†Œλ…ν•  수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œ λ’€ κ΅¬μž…ν•œλ‹€. λͺ¨λ“  μœ ν•΄ μ„±λΆ„μ΄λ‚˜ ν•¨λŸ‰μ„ μ •ν™•νžˆ μ•Œμ•„λ³΄κΈ°λŠ” μ–΄λ €μš°λ‚˜, κΈ°μ€€μΉ˜λ₯Ό μ΄ˆκ³Όν•œ μ œν’ˆμ€ μ›μ‚°μ§€λ‚˜ μ œμ‘°μ‚¬λ₯Ό μ œλŒ€λ‘œ ν‘œκΈ°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. 또 κ΅­κ°€ν†΅ν•©μΈμ¦λ§ˆν¬μΈ KC λ§ˆν¬λŠ” μ•ˆμ „μ„±μ΄ μž…μ¦λœ μ œν’ˆμ— λΆ€μ°©λ˜λ―€λ‘œ 이 λ§ˆν¬κ°€ μž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œλ‹€. μ œν’ˆμ•ˆμ „ 정보센터 μ‚¬μ΄νŠΈ( Safety Korea - μ œν’ˆμ•ˆμ „μ •λ³΄μ„Όν„° )의 'μ œν’ˆμ•ˆμ „μΈμ¦κ²€μƒ‰'에 μ œν’ˆλͺ…μ΄λ‚˜ λͺ¨λΈλͺ…, 인증 번호λ₯Ό 검색해 μ•ˆμ „ 검사 합격 μ—¬λΆ€λ₯Ό μ•Œμ•„λ³΄λŠ” 것도 방법이닀.

 

 

 

μ•„μ΄μ˜ 기질과 μ„±ν–₯에 λ§ž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

아이가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λŒ€ν‘œ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žˆμ§€λ§Œ, 아이 κΈ°μ§ˆμ΄λ‚˜ μ„±ν–₯에 따라 μž₯λ‚œκ°μ— λŒ€ν•œ ν˜ΈλΆˆν˜Έκ°€ κ°ˆλ¦°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자극 좔ꡬ μ„±ν–₯이 κ°•ν•œ μ•„μ΄λŠ” 동적인 승용 λ†€μž‡κ°μ΄λ‚˜ μ†Œλ¦¬ λ˜λŠ” λΆˆλΉ›μ΄ λ‚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더 μ’‹μ•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 반면 자기 λͺ°μž…ν˜• μ•„μ΄λŠ” λΈ”λ‘μ΄λ‚˜ μ†μœΌλ‘œ ꡴리며 놀 수 μžˆλŠ” μžλ™μ°¨λ‚˜ κΈ°μ°¨λ₯Ό 더 μ„ ν˜Έ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아이가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λ§Œ μ₯μ—¬μ£Όλ©΄ κ³ λ₯Έ μžκ·Ήμ„ κ²½ν—˜ν•˜κΈ° μ–΄λ ΅λ‹€. 만 1~2μ„Έ 아이라면 κΈ°μ§ˆμ— λ§žλŠ” μž₯λ‚œκ°κ³Ό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7:3 정도 λΉ„μœ¨λ‘œ λ§žμΆ°μ€€λ‹€. 이후 만 2~4μ„Έ 무렡이면 6:4 μ •λ„λ‘œ κΈ°μ§ˆμ„ λ³΄μ™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 λΉ„μœ¨μ„ μ‘°κΈˆμ”© λŠ˜λ €κ°„λ‹€.

 

 

 

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

μž₯λ‚œκ°λ„ ν˜Έν™˜μ„±μ΄ μžˆμ–΄μ•Ό κ²½μ œμ μœΌλ‘œλ‚˜ μ•„μ΄μ˜ μ°½μ˜μ„±μ„ μžκ·Ήν•˜λŠ”λ° μœ λ¦¬ν•˜λ‹€. λ¬Όλ‘  μŠˆνΌλ§ˆμΌ“ κ³„μ‚°λŒ€, 곡ꡬ λ†€μž‡κ°μ²˜λŸΌ μ •ν™•ν•œ 놀이 μ£Όμ œκ°€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λ„ ν•„μš”ν•˜μ§€λ§Œ, λΈ”λ‘μ΄λ‚˜ 곡처럼 λ‹€μ–‘ν•œ 놀이 방법이 κ°€λŠ₯ν•œ 것이 νš¨μœ¨μ μ΄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어릴 λ•Œ μ•ˆκ³  λΉ¨λ©΄μ„œ 주둜 촉감과 애착을 느끼던 μΈν˜•μ€ 이후 역할놀이에 μœ μš©ν•˜κ²Œ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λͺΈμ„ 움직여 λ†€λ©΄μ„œ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²½ν—˜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

μ•„μ΄λŠ” λˆ„κ°€ κ°€λ₯΄μ³μ£Όμ§€ μ•Šμ•„λ„ 슀마트폰과 νƒœλΈ”λ¦Ώ PC μ‚¬μš©μ— κΈˆμ„Έ λŠ₯톡해진닀. 첨단 κΈ°κΈ° μ‚¬μš©μ΄ 무쑰건 λ‚˜μœ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영 · μœ μ•„κΈ°μ—λŠ” ν„°μΉ˜ λͺ‡ 번으둜 μ‰½κ²Œ μ‘°μž‘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 비쀑이 λ†’μ•„μ§€λŠ” 것을 경계해야 ν•œλ‹€. λŒ€ · μ†Œκ·Όμœ‘μ„ μΆ©λΆ„νžˆ ν™œμš©ν•˜κ³  μ—¬λŸ¬ μ°¨λ‘€μ˜ μ‹œν–‰μ°©μ˜€λ₯Ό κ±°μΉ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„±μž₯ λ°œλ‹¬μ— λ”μš± μ’‹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기질 맞좀 μž₯λ‚œκ° vs 기질 보완 μž₯λ‚œκ°

 

ν™œλ™μ μ΄κ³  자극 μΆ”κ΅¬ν˜• 아이

● 기질 맞좀

κ±°μšΈμ΄λ‚˜ 손 μΈν˜•, 고리 끼우기, 곡, 끌차, 승용 μž₯λ‚œκ°. 동적이고 μ‹œκ°μ  λ³€ν™”κ°€ ν™•μ‹€ν•œ 것이 ν₯λ―Έλ₯Ό 끌 수 있음.

 

● 기질 보완

큰 퍼즐, 블둝 μŒ“κΈ°, 미술 λ†€μž‡κ°, ꡬ슬 κΏ°κΈ°, 병원놀이, 레고 블둝 λ“±. μ‹œμ§€κ° ν˜‘μ‘μ΄ κ°€λŠ₯ν•˜κ³  직접 λ§Œλ“€μ–΄ κ°€μ‹œμ  κ²°κ³Όλ₯Ό λ‚΄λŠ” μ œν’ˆμ΄ 집쀑λ ₯ ν–₯항에 도움이 됨.

 

 

 

μ°¨λΆ„ν•˜κ³  μ†Œκ·Ήμ  아이

● 기질 맞좀

λ΄‰μ œ μΈν˜•, 퍼즐, λΉ„λˆ—λ°©μšΈ 놀이, λ†€μ΄μš© 피겨 λ“±.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μ£Όκ³  상상λ ₯ μžκ·Ή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— 효과적.

 

● 기질 보완

μΉ˜μ•„λ°œμœ‘κΈ°, ν—κ²Š μ£Όμ‚¬μœ„, μ•…κΈ°, μ„œν”„λΌμ΄μ¦ˆ μƒμž, κ·Έλ„€, 점토, μ„Έλ°œμžμ „κ±° λ“±. ν™œλ™λŸ‰μ„ 늘릴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λ‚˜ μ•…κΈ°μ²˜λŸΌ 감정을 ν‘œν˜„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.

 

 

 

고집이 μ„Έκ³  자기 λͺ°μž…ν˜• 아이

● 기질 맞좀

λͺ©μš• μž₯λ‚œκ°, λͺ¨μ–‘ λΆ„λ₯˜ μƒμž, 팽이 블둝 λ“±. μ§‘μ€‘ν•΄μ„œ 놀이할 수 μžˆκ±°λ‚˜ 슀슀둜 ν•΄κ²°ν•˜λ©° λ…ΈλŠ” μž₯λ‚œκ°.

 

● 기질 보완

ν—κ²Š 곡, μŠˆνΌλ†€μ΄, 곡ꡬ놀이, μ»΅μŒ“κΈ°, 과일 자λ₯΄κΈ°, 주방놀이 λ“±. λ‹€λ₯Έ μ‚¬λžŒκ³Ό ν•¨κ»˜ 놀고 μˆœμ„œλ‚˜ κ·œμΉ™μ„ μ§€ν‚€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ƒν˜Έμž‘μš© λŠ₯λ ₯을 촉진함.

 

 

 

 

  NG   λ„ˆλ¬΄ λ§Žμ€ μž₯λ‚œκ°μ€ 애착을 λ°©ν•΄ν•œλ‹€

2μ„Έ 아이가 μ§‘μ€‘ν•˜λŠ” μ‹œκ°„μ€ μ•½ 20초, 3μ„ΈλŠ” 1λΆ„ 정도이닀. 또 아직 놀이λ₯Ό ν™•μž₯ν•˜κ³  μƒλŒ€μ™€ 같이 λ…ΈλŠ” 데도 λ―Έμˆ™ν•˜λ‹€. 이 μ‹œκΈ°μ— λ„ˆλ¬΄ λ§Žμ€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©΄ μ•„μ΄λŠ” 이것저것 κ±΄λ“œλ €λ³΄κΈ°λ§Œ ν•  뿐 집쀑λ ₯을 λ°œνœ˜ν•˜κ±°λ‚˜ μ—„λ§ˆμ™€ μƒν˜Έμž‘μš©ν•˜λŠ” λ°λŠ” 관심을 두기 μ–΄λ ΅λ‹€. 집쀑λ ₯을 κΈ°λ₯΄λ €λ©΄ λ™μ‹œμ— μ—¬λŸ¬ 가지 μž‘μ—…μ„ ν•˜λŠ” 것보닀 ν•œ 가지씩 λ‹¨κ³„μ μœΌλ‘œ 과업을 λ§ˆμΉ˜λŠ” 것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아이가 잘 κ°–κ³  놀지 μ•Šκ±°λ‚˜ κ°œμ›” μˆ˜μ— λ§žμ§€ μ•Šμ€ 것은 μΉ˜μš°λ“ μ§€ λ”°λ‘œ 보관해 μ‹œμ„ μ΄ λΆ„μ‚°λ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월령별 λŒ€ν‘œ μž₯λ‚œκ°

 

생후 0~2κ°œμ›” ● λ‹¨μˆœν•œ 흑백 λͺ¨λΉŒλΆ€ν„°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

신생아 λ•ŒλŠ” λ‹¨μˆœν•œ λͺ¨μ–‘μ˜ 흑백 λͺ¨λΉŒμ΄ μ λ‹Ήν•˜λ‹€. 또 μ†Œλ¦¬ λ“£κΈ°λ₯Ό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―€λ‘œ λ”Έλž‘μ΄λ₯Ό 흔듀며 μ–ΌλŸ¬μ£Όκ±°λ‚˜ μ†Œλ¦¬ λ‚˜λŠ” λͺ¨λΉŒμ„ 걸어주어도 μ’‹λ‹€.

 

 

λͺ¨λΉŒ

생후 2κ°œμ›”κΉŒμ§€λŠ” λͺ…암을 톡해 사물을 κ΅¬λΆ„ν•˜λ―€λ‘œ 흑백 λͺ¨λΉŒμ„, μ΄ν›„μ—λŠ” 색 λŒ€λΉ„κ°€ λΆ„λͺ…ν•œ 컬러 λͺ¨λΉŒμ„ 달아쀀닀. 아이가 λˆˆμ„ μΉ˜μΌœλœ¨μ§€ μ•Šκ³  λ³Ό 수 μžˆλŠ” 각도에 달아주고 μ‹œμ„ μ„ 돌릴 수 μžˆλ„λ‘ 가끔 μœ„μΉ˜λ₯Ό λ°”κΎΌλ‹€.

 

 

λ”Έλž‘μ΄

μ†μœΌλ‘œ 작고 흔듀 μˆ˜λŠ” μ—†μœΌλ‚˜ μ—„λ§ˆκ°€ 흔듀어주면 λˆˆμ„ 크게 λœ¨κ±°λ‚˜ μ†Œλ¦¬ λ‚˜λŠ” μͺ½μœΌλ‘œ 고개λ₯Ό 돌리며 λ°˜μ‘μ„ 보인닀. μ²˜μŒμ—λŠ” μ •λ©΄, 생후 2κ°œμ›”λΆ€ν„°λŠ” μ˜†μ—μ„œ 흔듀어 μ€€λ‹€. μž…μœΌλ‘œ λΉ¨κ³  탐색할 수 μžˆλŠ” ν—κ²Š λ”Έλž‘μ΄λ„ μ’‹λ‹€.

 

 

μ‚¬μš΄λ“œμ§

아이가 νŽΈμ•ˆν•˜κ²Œ 듀을 수 μžˆλŠ” ν΄λž˜μ‹ μŒμ•…, μž”μž”ν•œ ν”Όμ•„λ…Έ · 첼둜 λ“± μ•…κΈ° μ†Œλ¦¬, λ¬Ό · λ°”λžŒ λ“± μžμ—° μ†Œλ¦¬ 등을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λ“€λ €μ€€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3~6κ°œμ›” ● λΆ€λ“œλŸ½κ³  λ§Œμ§€κ³  λΉ¨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

λŒ€κ·Όμœ‘ λ°œλ‹¬μ΄ μ™•μ„±ν•΄ 주변에 μžˆλŠ” 물건을 발둜 μ°¨κ±°λ‚˜ νŒ”μ„ 흔든닀. μ†μœΌλ‘œ μ₯” 물건은 λͺ¨λ‘ μž…μœΌλ‘œ κ°€μ Έκ°€ λ¬Όκ³  λΉ¨λ©΄μ„œ ν˜•νƒœμ™€ μ§ˆκ°μ„ νƒμƒ‰ν•œλ‹€. μ†Œλ¦¬ λ‚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κ³Ό 촉각 μž₯λ‚œκ° λ“± 크기가 μž‘μ€ μž₯λ‚œκ°μœΌλ‘œ λ‹€μ–‘ν•œ μžκ·Ήμ„ μ€€λ‹€.

 

 

였뚝이

μ—Žλ“œλ¦° 채 ν•œμ°Έ λ™μ•ˆ 고개λ₯Ό κ°€λˆ„κΈ°λ„ ν•˜κ³ , 배밀이도 ν•˜λ―€λ‘œ 아이 μ•žμ— 였뚝이λ₯Ό 놔두면 작으렀고 λͺΈμ„ μ•žμœΌλ‘œ 움직인닀. 이런 λ™μž‘μ€ μžμ—°μŠ€λŸ½κ²Œ κΈ°κΈ°λ₯Ό μœ λ„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„ˆλ¬΄ ν¬κ±°λ‚˜ 무겁지 μ•Šμ€ κ²ƒμœΌλ‘œ κ³ λ₯Έλ‹€.

 

 

μΉ˜μ•„λ°œμœ‘κΈ°

이가 λ‚˜κΈ° μ „μ—λŠ” μž‡λͺΈμ΄ κ·Όμ§ˆκ·Όμ§ˆν•΄μ„œ 무엇이든 μ”ΉμœΌλ € ν•œλ‹€. μΉ˜μ•„λ°œμœ‘κΈ°λŠ” μž‡λͺΈμ„ λΆ€λ“œλŸ½κ²Œ μžκ·Ήν•˜κΈ° 쒋은 μž₯λ‚œκ°. 또 μ†μœΌλ‘œ 작고 μž…μœΌλ‘œ κ°€μ Έκ°€λŠ” λ™μž‘μ΄ μ‹œκ°κ³Ό μ†Œκ·Όμœ‘μ˜ ν˜‘μ‘μ„ λ•λŠ”λ‹€.

 

 

촉각 μž₯λ‚œκ°

μ²˜μŒμ—λŠ” λΆ€λ“œλŸ¬μš΄ ν—κ²Š μ†Œμž¬κ°€ μ λ‹Ήν•˜λ‹€. 이후 μ†Œμž¬λ₯Ό λ‹€μ–‘ν•˜κ²Œ ν•˜κ³  μ°¨μΈ° κΉŒμΉ ν•œ λŠλ‚ŒμœΌλ‘œ λ°”κΏ”μ€€λ‹€. 촉각을 μžκ·Ήν•˜κ³  손놀이가 ν™œλ°œν•΄μ Έ λ‘λ‡Œ λ°œλ‹¬μ—λ„ νš¨κ³Όμ μ΄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7~9κ°œμ›” ● μ†κ°€λ½μœΌλ‘œ μ₯˜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€€λ‹€

ν˜Όμžμ„œλ„ μ•ˆμ •κ° 있게 앉을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 두 손이 μžμœ λ‘œμ›Œμ§„λ‹€. μ†μœΌλ‘œ 물건을 작고 ν”λ“€λ©΄μ„œ 탐색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 손을 마음껏 μ‚¬μš©ν•˜κ³ , μ†μœΌλ‘œ λ§Œμ‘Œμ„ λ•Œ λ³€ν™”κ°€ λ‚˜νƒ€λ‚˜ λ‹€μ–‘ν•œ μ›€μ§μž„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.

 

 

λͺ¨μ–‘ 끼우기

λ„ν˜•μ„ λΌμš°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 œκ³΅ν•˜λ˜, λΌμš°λŠ” 칸이 λ„μ°ν•˜κ³  칸의 κ°œμˆ˜κ°€ 적은 κ²ƒμœΌλ‘œ 골라야 아이가 μ‰½κ²Œ ν•  수 μžˆλ‹€. λ„ν˜• 뢀속물은 5개λ₯Ό λ„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 

물놀이 μž₯λ‚œκ°

μ›€μ§μž„μ΄ λ§Žμ•„μ§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 λͺ©μš• μ‹œν‚€κΈ°κ°€ νž˜λ“  μ‹œκΈ°μ΄λ‹€. 이럴 λ•Œ μ•„μ΄μ—κ²Œ 물놀이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₯μ—¬μ£Όκ³  μ§‘μ€‘ν•΄μ„œ λ†€κ²Œ ν•˜λ©΄ μ†νž˜μ„ 길러주고 인지 λ°œλ‹¬μ—λ„ 도움이 λœλ‹€.

 

 

μž₯λ‚œκ° μ „ν™”κΈ°

μ•„μ΄λŠ” μ—„λ§ˆμ˜ νœ΄λŒ€ν°μ— 무척 관심을 보인닀. μ—¬λŸ¬ μ’…λ₯˜ λ©œλ‘œλ””κ°€ λ‚˜μ˜€κ³  화면도 λ°”λ€ŒλŠ” μž₯λ‚œκ° μ „ν™”κΈ°λŠ” μ•„μ΄μ˜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œλ‹€. 또 청각 자극, 눈과 μ†μ˜ ν˜‘μ‘λ ₯,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.

 

 

μ•…κΈ° μž₯λ‚œκ°

μž…μœΌλ‘œ λΆˆμ–΄μ„œ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λŠ” 것은 아직 μ–΄λ ΅λ‹€. μž…μ„ λŒ€κΈ°λ§Œ 해도 λ©œλ‘œλ””κ°€ λ‚˜μ˜€λŠ” λ‚˜νŒ”μ΄ ν˜ΈκΈ°μ‹¬μ„ μžκ·Ήν•  수 μžˆλ‹€. 뢁은 λ§‰λŒ€λ₯Ό μ₯κ³  λ‘λ“œλ €λ„ μ’‹μ§€λ§Œ, λ§¨μ†μœΌλ‘œ λ‘λ“œλ¦¬λŠ” 것도 νž˜μ„ μ‘°μ ˆν•˜λŠ”λ° 도움이 λœ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10~12κ°œμ›” ● 걸음마λ₯Ό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„ νƒν•œλ‹€

κΈ°κ±°λ‚˜ 걸으면 행동 λ²”μœ„κ°€ 넓어진닀. 'κΈ°κΈ°, μ„œκΈ°, 작고 κ±·κΈ°' 순으둜 걸음마의 기초λ₯Ό λ„μ™€μ£Ό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골라 μš΄λ™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ν•œλ‹€. 또 첫말을 ν„°λœ¨λ¦¬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―€λ‘œ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κ±°λ‚˜ 말을 ν•˜λ„λ‘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„ μœ λ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.

 

 

κ·Έλ„€

ν”λ“€λ¦¬λŠ” 그넀에 앉아도 λͺΈμ˜ κ· ν˜•μ„ 잘 μž‘μ„ 수 μžˆλ„λ‘ μ•ˆμ „λŒ€κ°€ μ„€μΉ˜λœ 것을 κ³ λ₯Έλ‹€. 생후 10κ°œμ›” 무렡뢀터 μ΄μš©ν•œλ‹€.

 

 

λΆ•λΆ•μΉ΄

차에 νƒœμ›Œ λ’€μ—μ„œ λ°€μ–΄μ£ΌλŠ” 놀이λ₯Ό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 촉각과 청각을 μžκ·Ήν•˜κ³  μ†μ˜ ν˜‘μ‘λ ₯을 ν‚€μ›Œμ€€λ‹€. λ„ˆλ¬΄ 무겁지 μ•Šμ€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 

λ‘€λŸ¬μ½”μŠ€ν„°

κ΅¬μŠ¬μ΄λ‚˜ λ‚˜λ¬΄ νŒμ€ λ§€λ„λŸ½κ²Œ λ§ˆλ¬΄λ¦¬λ˜μ–΄μ•Ό ν•˜λ©°, μ²˜μŒμ—λŠ” λ„ˆλ¬΄ λ³΅μž‘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κΌ¬μž„μ΄ 5개 미만인 것을 κ³ λ₯Έλ‹€.

 

 

μ•„κΈ° 걸음마

혼자 걸음마λ₯Ό ν•˜κΈ° 전에 λΆ™μž‘κ³  κ±·κ±°λ‚˜ 등을 곧게 펴고 κ±·λŠ” μ—°μŠ΅μ„ ν• 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13~18κ°œμ›” ● μ‹ λ‚˜λŠ” 신체 놀이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

걸음마λ₯Ό μ‹œμž‘ν•˜λ©΄ μ•„μ΄λŠ” μ˜κΈ°μ–‘μ–‘ν•΄μ§€κ³  μ—λ„ˆμžμ΄μ €μ²˜λŸΌ 쉴 μƒˆ 없이 움직인닀. μ΄λ•Œ 마음껏 신체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λ°œμ‚°ν•˜μ§€ λͺ»ν•˜λ©΄ 짜증이 μ‹¬ν•΄μ§€κ±°λ‚˜ μ—‰λš±ν•œ 고집이 생길 수 μžˆλ‹€. λͺΈ 놀이λ₯Ό μžκ·Ή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€ μ•„μ΄μ˜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—λ„ 도움이 λœλ‹€.

 

 

λ³Ό ν…νŠΈ

λ°© μ•ˆμ— 놓아주면 μ•„μ΄λ§Œμ˜ 곡간이 생긴닀. 움직일 λ•Œλ§ˆλ‹€ 볼의 감촉도 λŠλ‚„ 수 μžˆμ–΄ 촉감을 μžκ·Ήν•˜λŠ” 데도 μœ μš©ν•˜λ‹€.

 

 

곡

색감이 μ„ λͺ…ν•˜κ³  λΆ€λ“œλŸ¬μš΄ μ΄‰κ°μ˜ 곡을 κ³ λ₯Έλ‹€. ν¬κΈ°λŠ” μ–΄λ₯Έ 좕ꡬ곡보닀 μž‘μ€ 것이 μ’‹μœΌλ©°, 발둜 찼을 λ•Œ λ°œλ“±μ΄ 아프지 μ•Š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끌끌이 μΈν˜•

μΈν˜•μ„ 끌고 λ‹€λ‹ˆλ©΄μ„œ κ±·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š΄λ™ λŠ₯λ ₯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¨λ‹€. 쀄을 길게 ν•΄μ„œ λ†“μΉ˜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΄μ€€λ‹€. 바퀴가 λΆ€λ“œλŸ½κ²Œ 잘 κ΅΄λŸ¬κ°€κ³  μ†Œλ¦¬λ₯Ό λ‚΄λ©΄μ„œ μ›€μ§μ΄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 

λ©œλ‘œλ””λΆ

μ±…μž₯을 λ„˜κΈΈ λ•Œλ§ˆλ‹€ λ‹€λ₯Έ μ†Œλ¦¬κ°€ λ‚˜ 청각을 μžκ·Ήν•œλ‹€. μ†Œλ¦¬μ— λ°˜μ‘ν•˜λ©° μ–Έμ–΄λŠ₯λ ₯을, μ†Œλ¦¬λ₯Ό κ΅¬λ³„ν•˜λ©° 인지λ ₯을 ν‚€μšΈ 수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19~24κ°œμ›” ● λŒ€ν™”λ₯Ό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κ³ λ₯Έλ‹€

두 돌 μ „ν›„λŠ” μ–Έμ–΄ λ°œλ‹¬μ˜ ν™©κΈˆκΈ°μ΄λ‹€. λŒ€ν™”λ₯Ό 많이 λ‚˜λˆŒ 수 있고 말을 μœ λ„ν•˜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. 또 μžμ•„ κ°œλ…μ΄ 강해지고, 혼자 ν•˜κ³  싢은 일도 λ§Žμ•„μ§€λ―€λ‘œ ν˜Όμžμ„œ 즐길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λ„μ›€λœλ‹€.

 

 

역할놀이 μž₯λ‚œκ°

μ†ŒκΏ‰λ†€μ΄λ‚˜ 병원놀이 μž₯λ‚œκ°μ€ μ•„μ΄μ˜ μƒν™œκ³Ό λ°€μ ‘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μ‰½κ²Œ 역할놀이λ₯Ό μ‹œλ„ν•΄λ³Ό 수 μžˆλ‹€. μ—„λ§ˆμ™€ 아이가 λ˜μ–΄λ³΄κΈ°λ„ ν•˜κ³  μ˜μ‚¬μ™€ ν™˜μž 역할을 ν•˜λ©΄μ„œ μžμ—°μŠ€λ ˆ λŒ€ν™”κ°€ λ§Žμ•„μ§€λ©° μ•„μ΄μ˜ 상상λ ₯도 ν–₯μƒλœλ‹€.

 

 

λͺ¨λ ˆ 놀이 μž₯λ‚œκ°

λ°–μ—μ„œ λ…ΈλŠ” 것을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―€λ‘œ λͺ¨λ ˆ 놀이 μž₯λ‚œκ°μ„ μ€€λΉ„ν•œλ‹€. λͺ¨λž˜ λ†€μ΄λŠ” 촉각을 μžκ·Ήν•˜κ³  눈과 μ†μ˜ ν˜‘μ‘λ ₯을 ν‚€μ›Œμ€€λ‹€. λ°”κ΅¬λ‹ˆκ°€ μžˆμ–΄μ•Ό νŽΈλ¦¬ν•˜λ‹€.

 

 

μΈν˜•

μ•„μ΄μ˜ 상상λ ₯κ³Ό 감정 ν‘œν˜„μ΄ ν’λΆ€ν•΄μ§€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―€λ‘œ κ°μ •μ΄μž…μ„ ν•  수 μžˆλŠ” μΈν˜•μ„ 사주고 ν•¨κ»˜ 역할놀이λ₯Ό ν•΄λ³Έλ‹€.

 

 

컬러 찰흙

μ—¬λŸ¬ 색깔을 μ„žμ–΄κ°€λ©° 놀 수 μžˆλ„λ‘ 색깔이 λ‹€μ–‘ν•œ 것을 κ³ λ₯Έλ‹€. 또 손에 λ¬»μ–΄λ‚˜μ§€ μ•Šκ³  였래 써도 ꡳ지 μ•Š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.

 

 

 

 

생후 25~36κ°œμ›” ● 상상λ ₯ λ°œλ‹¬μ„ λ•λŠ” 것이 μ’‹λ‹€

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놀이와 μ‹«μ–΄ν•˜λŠ” λ†€μ΄μ˜ ꡬ뢄이 확싀해진닀. μ–΅μ§€λ‘œ κΆŒν•˜κΈ°λ³΄λ‹€ 아이가 μ’‹μ•„ν•˜λŠ” 것 μœ„μ£Όλ‘œ 놀닀가 λ‹€λ₯Έ 놀이λ₯Ό μ‹œλ„ν•œλ‹€.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΄ ν™œλ°œν•œ μ‹œκΈ°μ΄λ―€λ‘œ ν‘œν˜„λ ₯을 λ°œνœ˜ν•  수 μžˆλŠ” μž₯λ‚œκ°μ΄ μ’‹λ‹€.

 

 

칠판

집 μ•ˆμ΄ μ•„μ΄μ˜ λ‚™μ„œμž₯이 λ˜λŠ” μ‹œκΈ°μ΄λ‹€. 아이가 그림을 그릴 수 μžˆλ„λ‘ μ»€λ‹€λž€ μΉ νŒμ„ μ€€λΉ„ν•΄ 마음껏 그리도둝 도와쀀닀.

 

 

μŒμ‹ λ§Œλ“€κΈ° μž₯λ‚œκ°

μŒμ‹μ„ λ§Œλ“€κ³  λ‚˜λˆ μ£ΌλŠ” λ†€μ΄λŠ” μ• μ°©κ³Ό μžμ‹ κ°μ„ κΈΈλŸ¬μ€€λ‹€. μžμ‹ μ΄ μ—„λ§ˆλ‚˜ μš”λ¦¬μ‚¬μΈ κ²ƒμ²˜λŸΌ μƒμƒν•˜λ„λ‘ μ—­ν•  놀이λ₯Ό ν•œλ‹€.

 

 

μ„Έλ°œ μžμ „κ±°

ν™œλ™μ΄ λŠ˜μ–΄λ‚˜λŠ” μ•„μ΄μ˜ λŒ€κ·Όμœ‘μ„ λ°œλ‹¬μ‹œν‚¨λ‹€. κ²¬κ³ ν•˜κ³  λͺ¨μ„œλ¦¬κ°€ λ§€λ„λŸ¬μš΄μ§€, 바퀴가 잘 κ΅΄λŸ¬κ°€λŠ”μ§€ μ‚΄ν•€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