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ž„μ‹ &μΆœμ‚°&μœ‘μ•„μ΄μ•ΌκΈ°

[μœ‘μ•„μ˜ 기초] μ• μ°© ν˜•μ„±ν•˜κΈ°

by μ˜€λ‹ˆμž₯ 2024. 2. 8.
λ°˜μ‘ν˜•

자쑴감의 첫 번째 μš”μ†ŒλŠ” μΆ©λΆ„νžˆ μ‚¬λž‘λ°›λŠ” κ²½ν—˜, λ°”λ‘œ 애착이닀. μ•„μ΄λŠ” 만 2μ„ΈκΉŒμ§€ μ• μ°© ν˜•μ„±μ˜ 결정적 μ‹œκΈ°λ₯Ό 보낸닀. μ•ˆμ •μ  애착은 μ‚¬νšŒμ„±κ³Ό μ •μ„œ λ°œλ‹¬μ˜ κΈ°λ³Έ 쑰건이며 λ‡Œ λ°œλ‹¬μ„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핡심이닀.

 

 

 

μ• μ°© ν˜•μ„±ν•˜κΈ°

 

 

 

 

μ• μ°© μœ ν˜• μ΄ν•΄ν•˜κΈ°

 

μ•ˆμ • μ• μ°©

생후 12~18κ°œμ›” 아이λ₯Ό λŒ€μƒμœΌλ‘œ ν•œ μ• μ°© μ‹€ν—˜μ—μ„œ 애착이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ν˜•μ„±λœ μ•„μ΄λŠ” λ‚―μ„  곳에 갔을 λ•Œ μ—„λ§ˆκ°€ μ˜†μ— μžˆλ‹€λ©΄ νŽΈμ•ˆν•˜κ²Œ 놀고 탐색을 ν•œλ‹€. μ—„λ§ˆκ°€ 자리λ₯Ό λΉ„μš°λ©΄ μšΈκ±°λ‚˜ λΆˆμ•ˆν•œ λͺ¨μŠ΅μ„ 보이닀가 λ‹€μ‹œ μ—„λ§ˆκ°€ λ‚˜νƒ€λ‚˜λ©΄ μ•ˆμ •μ„ λ˜μ°ΎλŠ”λ‹€. κ°€μž₯ ν”ν•˜λ©° κ°€μž₯ 긍정적인 μ• μ°© μœ ν˜•μœΌλ‘œ, 아이가 κΈˆμ„Έ μ•ˆμ •λ˜λŠ” μ΄μœ λŠ” μ—„λ§ˆλ₯Ό μžμ‹ μ˜ μ•ˆμ „ 기지라고 μ—¬κΈ°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νž˜λ“€κ³  λΆˆμ•ˆν•  λ•Œλ©΄ μ–Έμ œλ“  μ—„λ§ˆμ—κ²Œ μ•ˆκ²¨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μΆ©μ „ν•  수 μžˆλ‹€κ³  λ―ΏλŠ”λ‹€. 이런 μ•„μ΄λŠ” μˆœν•œ 기지λ₯Ό 타고났을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‚˜, μ—„λ§ˆκ°€ μ•„μ΄μ˜ μ‹ ν˜Έμ— λ―Όκ°ν•˜κ³  일관성 있게 λ°˜μ‘ν•œ κ²½μš°κ°€ λ§Žλ‹€.

 

 

 

λΆˆμ•ˆμ • μ €ν•­ μ• μ°©

μ—„λ§ˆκ°€ μ˜†μ— μžˆμ–΄λ„ λ‚―μ„  κ³³μ—μ„œ λ†€κ±°λ‚˜ νƒμƒ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—„λ§ˆ 곁을 λ– λ‚˜μ§€ λͺ»ν•œλ‹€. μ—„λ§ˆκ°€ 자리λ₯Ό λΉ„μš°λ©΄ λͺΉμ‹œ λΆˆμ•ˆν•΄ν•˜κ³  ν™”λ₯Ό λ‚΄κ±°λ‚˜ 크게 μšΈμŒμ„ ν„°λœ¨λ¦¬λ©°, μ—„λ§ˆκ°€ λ‹€μ‹œ λ‚˜νƒ€λ‚˜λ„ μ‰½κ²Œ μ§„μ •λ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μ—„λ§ˆμ— λŒ€ν•œ μ‹ λ’°κ°€ λΆ€μ‘±ν•˜κΈ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이런 μœ ν˜•μ˜ μ•„μ΄λŠ” ν‰μ†Œμ—λ„ 자주 λ³΄μ±„κ±°λ‚˜ μš”κ΅¬κ°€ 많고, μ—„λ§ˆκ°€ μž μ‹œλ§Œ λˆˆμ— 보이지 μ•Šμ•„λ„ λΆˆμ•ˆν•΄ν•œλ‹€. 아이가 κΉŒλ‹€λ‘­κ³  μ˜ˆλ―Όν•œ κΈ°μ§ˆμ„ 타고났을 μˆ˜λ„ μžˆμ§€λ§Œ, μ—„λ§ˆκ°€ ν™”λ₯Ό 자주 λ‚΄κ±°λ‚˜ μ•„μ΄μ˜ μš”κ΅¬μ— μ œλ•Œ λ°˜μ‘ν•˜μ§€ μ•Šκ³  일관성 μ—†λŠ” μ–‘μœ‘μ„ ν–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λ‹€.

 

 

 

λΆˆμ•ˆμ • νšŒν”Ό μ• μ°©

νšŒν”Ό μ• μ°© μœ ν˜•μ˜ μ•„μ΄λŠ” μ—„λ§ˆ μ‘΄μž¬μ— λ³„λ‘œ 신경을 쓰지 μ•ŠλŠ”λ‹€. ν•¨κ»˜ μžˆμ„ λ•Œλ‚˜ 자리λ₯Ό 비웠을 λ•Œ, λ‚―μ„  ν™˜κ²½μ—μ„œλ„ λΆˆμ•ˆν•΄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 μ—„λ§ˆμ™€ λ–¨μ–΄μ§ˆ λ•Œλ„ μšΈμ§€ μ•ŠλŠ” λŒ€μ‹  λ‹€μ‹œ λ§Œλ‚  λ•Œλ„ μ—„λ§ˆμ˜ μ ‘κ·Όμ΄λ‚˜ 관심을 νšŒν”Όν•˜κ±°λ‚˜ λ¬΄μ‹œν•œλ‹€. 이런 경우 아이가 자폐 μ„±ν–₯을 κ°€μ‘Œ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 λ˜λŠ” μ—„λ§ˆκ°€ μ• μ • ν‘œν˜„μ„ μž˜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κ±°λ‚˜, 아이 λŒλ³΄κΈ°κ°€ λ―Έμˆ™ν•΄ 아이와 접촉이 μ μ—ˆλŠ”μ§€ 점검해볼 ν•„μš”κ°€ μžˆλ‹€.

 

 

 

λΆˆμ•ˆμ • ν˜Όλž€ μ• μ°©

μ €ν•­ μ• μ°©κ³Ό νšŒν”Ό μ• μ°© μœ ν˜•μ˜ νŠΉμ„±μ„ λ™μ‹œμ— λ³΄μ΄λŠ” 아이도 μžˆλ‹€. λ‚―μ„  κ³³μ—μ„œ 자리λ₯Ό λΉ„μš΄ μ—„λ§ˆμ™€ λ‹€μ‹œ λ§Œλ‚¬μ„ λ•Œ μ—„λ§ˆλ₯Ό 보고도 마치 얼어뢙은 κ²ƒμ²˜λŸΌ κΌΌμ§ν•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, λ„λ§μΉ˜λ‹€κ°€λ„ μ—„λ§ˆ κ³μ—μ„œ 떨어지지 μ•ŠμœΌλ € ν•˜λŠ” λ“± 일관성 μ—†κ³  ν˜Όλž€μŠ€λŸ¬μš΄ 행동을 보인닀. 이런 경우 아이가 μ •μ„œμ  λ¬Έμ œκ°€ μžˆκ±°λ‚˜ μ–‘μœ‘μžμ—κ²Œ ν•™λŒ€λ°›λŠ” λ“± ν™˜κ²½μ΄ λΆˆμ•ˆμ •ν–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μžˆλ‹€.

 

λ°˜μ‘ν˜•

 

 

애착을 κ°•ν™”ν•˜λŠ” μœ‘μ•„λ²•

 

눈 맞좀과 맨살 접촉을 κΎΈμ€€νžˆ ν•œλ‹€

κ°“ νƒœμ–΄λ‚œ 아이가 λ§¨μ‚΄λ‘œ λ§Œλ‚˜λŠ” λ°”κΉ₯세상은 μ—„λ§ˆ μžκΆκ³ΌλŠ” μ™„μ „νžˆ λ‹€λ₯Έ 곡간이닀. 아이가 λ‚―μ„  μ„Έμƒ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λ”°λœ»ν•˜κ³ 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λŠλΌλŠ” μˆœκ°„μ€ μ—„λ§ˆ ν’ˆμ— μ•ˆκ²¨ μ΅μˆ™ν•œ 심μž₯ μ†Œλ¦¬λ₯Ό 듀을 λ•Œμ΄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λˆ„κ΅°κ°€ μžμ‹ μ˜ ν”ΌλΆ€λ₯Ό λ§Œμ Έμ€„ λ•Œ 'λ‚˜'λΌλŠ” 쑴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λ©°, 타인에 λŒ€ν•œ λŠλ‚Œλ„ μ•ˆμ •κ° 있게 받아듀인닀. 특히 μŠ€ν‚¨μ‹­μ€ μ• μ • 호λ₯΄λͺ¬μ΄λΌ λΆˆλ¦¬λŠ” μ˜₯μ‹œν† μ‹ μ˜ λΆ„λΉ„λ₯Ό μ¦κ°€μ‹œμΌœ 행볡감과 μ‚¬λž‘, νŽΈμ•ˆν•œ 감정을 느끼게 ν•œλ‹€. 눈 λ§žμΆ€λ„ μΌμ’…μ˜ μŠ€ν‚¨μ‹­μ΄λ‹€. μ•„μ΄λŠ” 눈 λ§žμΆ€μ„ 톡해 비언어적 μ†Œν†΅μ„ 배우고 관계 λŠ₯λ ₯을 ν‚€μ›Œλ‚˜κ°„λ‹€.

 

 

 

λΉ λ₯΄κ³  λ―Όκ°ν•˜κ²Œ λ°˜μ‘ν•œλ‹€

μ•„μ΄μ™€μ˜ 애착을 μ•ˆμ •μ μœΌλ‘œ ν˜•μ„±ν•˜λŠ” μ—„λ§ˆλ“€μ˜ λŒ€ν‘œ νŠΉμ„±μ€ 민감성, λ°˜μ‘μ„±, 일관성이닀. 예λ₯Ό λ“€μ–΄ 아이 μšΈμŒμ†Œλ¦¬λ₯Ό λ“£κ³  λ°°κ°€ κ³ ν”ˆμ§€, κΈ°μ €κ·€κ°€ μ –μ—ˆλŠ”μ§€, μΆ”μš΄μ§€ λ―Όκ°ν•˜κ²Œ μ•Œμ•„μ°¨λ¦¬λŠ” λŠ₯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 또 μ•„μ΄μ˜ μš•κ΅¬μ— μ μ ˆν•˜κ²Œ λ°˜μ‘μ„ 보여야 ν•œ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μ—„λ§ˆμ˜ 기뢄에 따라 μš•κ΅¬λ₯Ό 잘 ν•΄κ²°ν•΄μ£Όμ—ˆλ‹€κ°€ 또 μ–΄λ–€ λ•ŒλŠ” ν•œμ°Έ λ™μ•ˆ λ°©μΉ˜ν•˜λŠ” λ“± 비일관적 μ–‘μœ‘μ„ ν•˜μ§€ μ•Š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 

곡감 λ°˜μ‘μ„ μΆ©λΆ„νžˆ ν•΄μ€€λ‹€

울 λ•Œ μ—„λ§ˆκ°€ μ•ˆκ³  μ–ΌλŸ¬μ£Όλ©° 곡감 λ°˜μ‘μ„ ν•˜λ©΄ μ•„μ΄λŠ”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λŠλ‚€λ‹€. 또 기뢄이 μ’‹μ•„ λ°©κΈ‹ 웃을 λ•Œ μ—„λ§ˆλ„ ν•¨κ»˜ μ›ƒλŠ” λͺ¨μŠ΅μ„ 보며 같은 감정을 λ‚˜λˆ„λŠ” κ²½ν—˜μ„ ν•œλ‹€. 이런 과정은 μ• μ°©κ³Ό μ‚¬νšŒμ„± ν˜•μ„±μ˜ κΈ°λ³Έ 일 뿐 μ•„λ‹ˆλΌ, μ•„μ΄μ˜ μ •μ„œ 쑰절 λŠ₯λ ₯을 κΈ°λ₯΄λŠ”데 맀우 μ€‘μš”ν•˜λ‹€. 특히 곡감 λ°˜μ‘μ€ 아이 λ‡Œμ˜ '거울 λ‰΄λŸ°'을 λ°œλ‹¬μ‹œν‚€λŠ”λ° 결정적 역할을 ν•œλ‹€. 거울 λ‰΄λŸ°μ€ κ΄€μ°°μ΄λ‚˜ κ°„μ ‘κ²½ν—˜λ§ŒμœΌλ‘œλ„ 마치 μžμ‹ μ΄ κ·Έ 일을 직접 ν•˜λŠ” 것같이 λŠλΌλ„λ‘ λ§Œλ“œλŠ”λ°, 타인과 μ˜μ‚¬μ†Œν†΅ν•˜κ³  μ‚¬νšŒμ„±μ„ λ°œνœ˜ν•˜λŠ”λ° 핡심 역할을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"μ•ˆ 돼"라고 μ •ν™•νžˆ μ•Œλ € μ•ˆμ •κ°μ„ μ€€λ‹€

아이λ₯Ό ν‚€μš°λ©΄μ„œ 항상 웃어주고 λͺ¨λ“  μš”κ΅¬λ₯Ό 듀어쀄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 또 κ·Έλ ‡κ²Œ ν•œλ‹€κ³  애착이 잘 ν˜•μ„±λ˜λŠ” 것도 μ•„λ‹ˆλ‹€. 였히렀 μœ„ν—˜ν•˜κ±°λ‚˜ ν•΄μ„œλŠ” μ•ˆ λ˜λŠ” 일을 μ •ν™•νžˆ μΈμ§€μ‹œμΌœμ€„ λ•Œ μ•„μ΄λŠ” μ–‘μœ‘μžκ°€ μžμ‹ μ„ μ§€μΌœμ€€λ‹€λŠ” λ―ΏμŒμ„ κ°–λŠ”λ‹€. 아이가 고집을 뢀리기 μ‹œμž‘ν•  λ•Œ μ—„λ§ˆκ°€ 일관성 있게 μ•ˆ λ˜λŠ” 것을 μ œν•œ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 ‡κ²Œ ν•  λ•Œ 아이 λ§ˆμŒμ†μ— μžμ‹ μ„ μˆ˜μš©ν•΄μ£ΌλŠ” '쒋은 μ—„λ§ˆ'와 λ¬΄μ„­κ²Œ μ œν•œν•˜λŠ” 'λ‚˜μœ μ—„λ§ˆ'의 λͺ¨μŠ΅μ΄ ν†΅ν•©λ˜μ–΄ 'λ¬΄μ„œμšΈ λ•Œλ„ μžˆμ§€λ§Œ μΆ©λΆ„νžˆ 쒋은 μ—„λ§ˆ'λΌλŠ” 이미지가 자리 μž‘λŠ”λ‹€.

 

 

 

μ—„λ§ˆ μžμ‹ μ˜ μ„±ν–₯κ³Ό μ• μ°© μœ ν˜•μ„ νŒŒμ•…ν•œλ‹€

μ—„λ§ˆμ™€ 아이가 잘 맞으면 애착도 훨씬 μ‰½κ²Œ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 잘 λ§žλŠ”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κ°€ λ°˜λ“œμ‹œ λ‘˜μ˜ κΈ°μ§ˆμ΄λ‚˜ μ„±ν–₯이 λΉ„μŠ·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λŠ” λœ»μ€ μ•„λ‹ˆλ‹€. 예λ₯Ό λ“€μ–΄ μ—„λ§ˆλŠ” λ‚΄ν–₯적인데 μ•„μ΄λŠ” μ™Έν–₯적이고 ν™œλ™μ μΌ λ•Œ, μ—„λ§ˆκ°€ μ•„μ΄μ˜ ν™œλ™μ  면을 μ’‹μ•„ν•˜κ³  μ‹ λ‚˜κ²Œ 놀아쀄 μ—λ„ˆμ§€κ°€ 있으면 애착이 잘 ν˜•μ„±λœλ‹€. μ•„μ΄μ™€μ˜ 관계가 νž˜λ“€λ‹€κ³  느끼면 μ—„λ§ˆμ˜ μ„±ν–₯μ΄λ‚˜ μ• μ°© μœ ν˜•μ„ νŒŒμ•…ν•΄ μ„œλ‘œ λ§žμΆ°λ‚˜κ°ˆ 방법을 μ°Ύμ•„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아이와 같이 μ‚¬λŠ” 것을 μ›μΉ™μœΌλ‘œ ν•œλ‹€

맞벌이 κ°€μ •μ˜ 경우 μ–΄μ©” 수 없이 아이λ₯Ό μ™Έκ°€λ‚˜ μΉœκ°€μ— 맑겨 ν‚€μš°λ©° μ£Όλ§μ—λ§Œ λ§Œλ‚˜κΈ°λ„ ν•œλ‹€. κ·ΈλŸ¬λ‚˜ λΆ€λͺ¨μ™€ μ˜€λž«λ™μ•ˆ λ–¨μ–΄μ Έμ„œ μžλž€ 경우 ν• λ¨Έλ‹ˆλ‚˜ μΉœμ²™κ³Ό 애착을 ν˜•μ„±ν•˜κ²Œ 되고, μ•„μ΄λŠ” 두 λͺ…μ˜ μ• μ°© λŒ€μƒμž μ‚¬μ΄μ—μ„œ ν˜Όλž€μ„ κ²ͺλŠ”λ‹€. 특히 λ‚˜μ€‘μ— λΆ€λͺ¨μ™€ ν•¨κ»˜ μ‚΄ λ•Œ, λΆ€λͺ¨μ™€ 아이 λͺ¨λ‘ 뢀적응 문제λ₯Ό κ²ͺκΈ° 쉽닀. λ–¨μ–΄μ Έ 지낼 λ•ŒλŠ” μ•ˆμ“°λŸ¬μš΄ λ§ˆμŒμ— μ•„μ΄μ˜ μš”κ΅¬λ₯Ό 거의 λ“€μ–΄μ£Όκ³  ν•¨κ»˜ λ†€μ•„μ£ΌλŠ” μ‹œκ°„μ„ 많이 κ°–λ‹€κ°€, ν•¨κ»˜ μƒν™œν•  경우 κ·Έλ™μ•ˆ 보지 λͺ»ν•œ 뢀정적 면듀도 보이고 ν›ˆμœ‘λ„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 μ΄λ•Œ λΆ€λͺ¨λŠ” 아이λ₯Ό μ–΄λ–»κ²Œ λŒ€ν•΄μ•Ό 할지 λ‚œκ°ν•˜κ³ , μ•„μ΄λŠ” λΆ€λͺ¨κ°€ λƒ‰μ •ν•˜λ‹€κ³  느끼며 μ—¬λŸ¬ 가지 문제λ₯Ό κ²ͺ을 수 μžˆλ‹€. 1λ…„ λ–¨μ–΄μ Έ 지내면 관계λ₯Ό νšŒλ³΅ν•˜λŠ”λ° 2~3λ…„ μ΄μƒμ˜ μ‹œκ°„κ³Ό λ…Έλ ₯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 

 

 

 

 

 

애착을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놀이

 

 

λ°˜μ‘ν˜•

λŒ“κΈ€